상하수도행정서비스 헌장 전문
나주시 상하수도과 공무원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하수를 완벽하게 처리하여 수질오염의 최소화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양질의 상하수도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일을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시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맑은 물」을 생산 공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수도고장이나 시설확장 등으로 부득이 단수될 때에는 시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단수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수돗물 서비스센터를 연중무휴 상설 운영하여 상수도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유수율 제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유수율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고 효율적인 하수처리로 수질보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하수 수질측정 및 관리 통제를 연중무휴 운영하여 법정 기준치 이하의 수질을 방류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실천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여 실천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상하수도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 공급
- 수질관리 강화
-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59개 항목의 수질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나주시 홈페이지에 게재 및 매월 공표하겠습니다.
- 노후시설 개량
- 정수된 수돗물을 가정까지 공급함에 있어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내구연한이 지난 노후 수도관을 지속적으로 교체해 나가겠습니다.
- 소규모수도시설 관리 철저
- 상수도 미보급 지역에 시설된 소규모수도시설에 대하여 년4회 정기적인 수질 검사하여 위생적인 먹는 물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원활한 하수처리
- 하수도공사의 완벽한 시공
- 하수도공사 시행은 설계단계에서부터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원활한 하수처리가 될 수 있도록 준공 시까지 철저하게 감독하여 완벽한 시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하수도시설물 유지관리 철저
- 하수시설물의 노후 및 불량 구간을 상․하반기 각 1회씩 조사하여 조사된 내용을 토대로 개량 우선순위를 수립하고 정비하여, 평상시나 우기 시에 원활한 배수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최상의 서비스 제공
- 상수도 급수공사를 신청하시면 먼저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수용가의 의견을 반영하겠으며, 별도 포장도로 굴착승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규 급수공사비 수납 확인 후 10일 이내 급수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계획된 단수 시에는 단수 5일전에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불시 누수, 관로 긴급공사 등 예상치 못한 사고, 천재지변 등으로 단수되는 경우 읍·면·동행정복지센터의 안내방송, 유선방송 자막 등을 통하여 신속히 알려드리고 단수시간을 최소화하여 생활에 불편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 단수 및 수도 고장시 연락처 ]
- 상하수도과 수자원관리팀 : 339-7663
- 한국수자원공사 나주수도지사 : 339-3413
- [ 단수 및 수도 고장시 연락처 ]
- 계량기 검침은 정례 검침일에 실시하여 수용가가 입회토록 하겠으며 2~3회 방문하여도 검침을 못할 시 수용가에게 직접전화로 검침량을 통보해 주도록 검침부를 남기겠습니다.
- 매년 상․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의 예산 및 결산내용을 년 1회 인터넷 등에 공개하여 투명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 제시방법
시민 여러분들의 불만 및 의견을 매일 검토하고 접수 및 처리결과에 대한 내용을 2일 이내 전화 또는 서면(인터넷)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고 제안해 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서비스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견 보내주실 곳
- 주 소 : (우 58329) 전라남도 나주시 문화로 16(빛가람동) 나주시 상하수도과
- 대표전화 : (061) 339-7641
- 팩 스 : (061) 339-2832
- 홈페이지 : http://www.naju.go.kr
서비스 분야별 담당
팀명 | 담당업무 | 연락처 |
---|---|---|
상하수도행정 | 하수도사용료(지하수), 공공하수도원인자부담금 | 339-7641 |
수질복원 | 하수처리장 수질관리 | 339-7651 |
수자원관리 | 상수도 급수공사 관련 문의 소규모수도시설 문의 |
339-7661 |
하수시설 | 하수도 준설․배수설비․하수도 시설물 관련 문의 | 339-7671 |
한국수자원공사나주수도지사 | 상수도 요금, 누수, 급수중지, 폐전 문의 | 339-3406 |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옥내외 누수시 신속히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저수조는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십시오.
- 수돗물 절약 운동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하수도시설물 파손 행위를 금지하여 주시고, 파손행위를 보시면 꼭 신고(☎339-7673)하여 주셔서 시민의 재산을 함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부정수도의 사용은 범죄행위이며 수도사용료 인상시키는 요인이오니, 부정수도 사용사항을 알고 있을 경우 신고 (☎339-7663)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