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도서관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나주시 시립도서관은 시민들의 문화 창조의 온상으로서 도서관의 사회성과 공익성을 재확인하며 시민 모두가 만족할 공간을 만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의 균등한 독서활동 기회를 보장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독서문화 진흥 등 나주시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자료봉사에 대한 고유한 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책무를 완수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시로 수렴하여 도서관 행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실천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정기적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습니다.
시립도서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자료 수집 및 정리
- 분야별 다양하고 가치 있는 장서 구성 및 특색 있는 정보자료를 수집하여 보다 폭넓고 전문적인 지식정보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시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또는 희망도서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구입 기준에 부합하는 도서에 대하여 희망도서 바로대출서비스는 신청 후 7일 이내, 희망도서는 신청 후 한 달 이내에 제공하여 자료 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정기적인 장서점검을 통하여 부재도서, 파·오손 도서를 파악 및 관리함으로써 시민들의 자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자료검색 ・ 열람서비스
-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전 직원은 신뢰성과 책임감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명찰을 패용하고 실명 근무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주기적으로 서가의 자료상태를 점검하여 찾으시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Tel 339-4581~9(나주시립도서관), 339-4591~8(빛가람시립도서관)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도서관 ○○○입니다.”라는 밝은 인사말로 소속,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를 상담해 오신 경우에는 신속히 안내하고, 부득이 시간이 걸릴 때에는 이용자의 전화번호를 메모한 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을 찾으실 경우에는 반드시 송화기를 손으로 막고 담당직원 호출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직원이 부재중 일 때는 부재 사유를 밝히고 메모를 남겨 담당직원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감사합니다.”라는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자료대출서비스
- 대출회원증은 신속히 발급(재발급 포함)하여 빠른 시일 내에 자료를 빌려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 기한 내에 자료를 다 보시지 못하였을 경우, 대출기한 종료 이전에 연락 주시면 1회에 한하여 1주일 연기해 드리겠습니다.
- 대출 자료의 반납은 폐관시간까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한 회원들에게는 방문 대출・반납을 하겠습니다.
독서활동 지원 서비스
-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 책 읽는 문화 정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독서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올해의 책 읽기, 인문학 강좌, 독서동아리 운영, 도서관 견학 등 시민 독서 생활화 시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 도서관 주간, 독서의 달 등 독서 관련 이벤트 행사를 통해 시민들의 독서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도서관 이용환경 서비스
- 도서관 시설관리 및 정숙한 열람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순찰을 실시하고, 쾌적하고 청결한 도서관 환경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 편의시설인 컴퓨터, 복사기, 사물함, 정수기 등의 수시점검을 통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자료실과 열람실의 비품점검 및 교체, 각종 시설물 등을 점차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처리원칙
- 자료검색·열람, 대출 서비스를 준수하지 못함으로써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즉시 시정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 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처리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시방법
- 이용자께서는 나주시 또는 나주시 시립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사항을 신고하거나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 자료검색, 열람, 대출 서비스 미 준수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사례
- 이용자께서는 나주시 또는 나주시 시립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사항을 신고하거나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도서관명 | 주소 | 전화번호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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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립도서관 | 전라남도 나주시 영산포로 185-6 | 339-4581~9 | 339-2812 |
빛가람시립도서관 | 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로 717 | 339-4591~8 | 339-2812 |
홈페이지 : http://www.naju.go.kr(나주시), http://lib.naju.go.kr(나주시 시립도서관)
이용자 협조 사항
이용자께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은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질서를 지켜주십시오.
-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휴대폰의 사용을 자제해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를 훼손하지 말고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 자료의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십시오.
-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 추천하여 귀감을 삼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