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나주시 (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물 관리 및 방범
- 교통 정보수집 및 주정차 위반 단속
- 어린이 보호구역 및 범죄예방
- 재난안전 및 화재감시 등
설치대수·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연번 | 설치 주 용도 | 설치대수 | 촬영범위 |
---|---|---|---|
계 | |||
계 | 2,991 | ||
1 | 시설물 관리 | 824 | CCTV설치장소주변(회전360º, 고정90º) |
2 | 범죄예방 | 1,738 | CCTV설치장소주변(회전360º, 고정90º) |
3 | 어린이보호구역 범죄예방 | 161 | CCTV설치장소주변(회전360º, 고정90º) |
4 | 교통정보 수집분석 | 124 | CCTV설치장소주변(회전360º, 고정90º) |
5 | 쓰레기불법투기감시 | 53 | CCTV설치장소주변(회전360º, 고정90º) |
6 | 불법주정차 단속 | 72 | CCTV설치장소주변(회전360º, 고정90º) |
7 | 산불감시 | 6 | CCTV설치장소주변(고정90º) |
8 | 영유아의 안전과 아동학대 방지 | 13 | 건물 내 외부 |
9 | 배출가스 5등급 차량단속 | 8 | CCTV설치장소주변(고정90º) |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구분 | 직위 | 전화번호 |
---|---|---|
총괄관리책임자 | 안전도시건설국장 | 061-339-8801 |
관리 책임자 | 설치부서의 장 | 061-339-7270 |
접근 권한자 | 설치부서의 담당자 | 061-339-4705 |
본 기관은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자체 관리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및 모니터링장소 |
---|---|---|
24시간 | 30일 이내 |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축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영상정보 수집 및 보유
우리시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목적에 부합되는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만 영상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영상정보는 수집시 명시한 보유기간 만료시 즉시 삭제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관리책임 부서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를 수집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별첨] 개인영상정보 관리대장에 기록하고 관리하여야 하며, 파기 등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 열람 등 요청과 관련한 귀하의 권리행사 및 불복수단에 관한 내용‧절차 및 방법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을 준용합니다.
-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같은 사유로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범죄수사 및 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특정 개인영상정보만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할 우려가 큰 경우
- 기타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할 만한 정당한 공익적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및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 설치 등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 정보보호 관리대책 : 개인정보 접근 권한 차등 부여
- 위‧변조 방지대책 : 영상정보 생성일시, 열람목적‧열람자‧열람일시 등 기록 관리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정상작동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주요 관리항목에 대한 기록 자료를 정확히 관리하여야 한다.
안내판 설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한 장소마다 촬영범위·시간·관리책임자·연락처 등을 명시한 안내판을 설치하여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안내판 설치 예외사항 | 설치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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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공기관 건물안에 다수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한 경우 | - 건물 입구에만 설치 |
2. 개인정보침해 위험이 적은 경우 또는 안내판 설치가 어려운 경우 | - 안내판 미설치
- 인터넷사이트에 관련사실 게재 |
3. 안내판 설치로 인해 보안취약점 노출이 우려되는 군사시설, 국가중요시설, 보안목표시설 등 | - 안내판 미설치 |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만약,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www.naju.go.kr)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 10. 31.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