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보건인은 고객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일이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가족으로 생각하고 진료와 간호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저소득 노인, 거동불편 환자 및 만성 질환자 등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방문 간호팀을 구성 운영하는 등 직접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방역활동을 철저히 하며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감염병이 없는 쾌적한 도시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시설․개인위생 등 위생관리 강화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수준 높은 먹거리 문화를 조성하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불친절한 언동,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보건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가족처럼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가족처럼 친절하게 맞이하며 즉시 담당부서로 안내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진료고객에게는 증상을 먼저 경청한 후 상태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 및 치료․건강관리 방법을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운전면허 신체검사 등 절차상 필요한 대서를 요구 할 경우 즉시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건강검진은 검사 항목별로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건강검진 실시 후 1차 검진 이상자에 대해 1일 이내에 즉시 전화로 결과를 알려 드리고 2차 검진일을 정하여 정밀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은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보건소에서 처리하는 각종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는 다음기준에 의하여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 10일인 민원사무는 7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7일인 민원사무는 5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3일인 민원사무는 2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1일인 민원사무는 4시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건강증진을 위해 보건사업을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건강관리를 다음과 같이 무료 실시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임산부 영양제 지원
- 치매조기검진
- 만성질환 관리
- 취학 전 실명예방사업
- 결핵 X-선검진
- 국가 암 조기검진
- 순회 진료 등
- 경로당과 의료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매월1회 방문하여 무료로 양․한방 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 거동 불편 및 만성질환자를 위해 방문보건 지역담당제를 운영하여 질환자별 맞춤형 방문보건사업을 실시하여 고객의 건강증진 향상에 도모하겠습니다.
- 홀로 사시는 어르신 보건향상을 위하여 주2회 생활체조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 생활체조 보급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65세 이상 독감무료 예방접종 등 주요 감염병 관리대책을 강구하여 건강한 노년기의 삶을 유지토록 힘쓰겠습니다.
- 저소득 희귀 난치성 질환자에게 일정액의 의료비를 지원하여 가계 부담을 절감시킴은 물론 삶의 의욕 고취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 및 방역소독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국가필수 예방접종 대상자 사전 파악과 적기 접종실시로 질병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역 비상 근무기간동안 질병정보 모니터망 운영으로 감염병 환자 신고체제 확립과 취약지 방역소독 강화로 감염병 발생 사전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염병 발생시 신속히 방역 기동반을 출동시켜 역학 조사와 가검물 채취로 원인 규명과 방역소독 강화로 감염병 확산 방지에 힘쓰겠습니다.
고객의견 제시방법
- 제공받은 보건행정서비스에 대한 불친절, 불만족하시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 문서, 전화, 우편, 팩스,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의견을 주시면 겸허하게 수렴․반영하고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주 소 : (우편 58274) 나주시 풍물시장2길 57-32 (이창동) 나주시 보건소
- 대표전화 : 061) 333-3003
- 팩 스 : 061) 339-2833(보건행정과), 061) 339-2928(감염병관리과), 061) 339-2920(건강증진과)
- 홈페이지 : http://health.naju.go.kr
서비스분야별
팀명 | 주요업무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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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 | 보건운영 전반, 예산, 진료, 보건기관 신축 | 339-2110 |
출산장려 | 출산장려지원, 모자보건, 공공산후조리원 관리 | 339-2127 |
위생민원 | 식품위생·공중위생업소 영업신고 , 조리사, 이․미용사 면허관리 | 339-2175 |
위생관리 | 식품위생·공중위생업소 관리, 음식문화개선 사업 | 339-2147 |
질병관리 | 감염병 관리, 방역소독, 결핵 관리, 에이즈환자 관리 | 339-4731 |
질병대응 | 코로나19 대응 전반, 감염취약시설 코로나19 관리 | 339-4741 |
의약관리 | 의약업소 및 의료기기 판매업소 관리, 예방접종 | 339-4881 |
재택치료T/F | 코로나19 재택치료 건강관리 전반, 먹는 치료제 관리 | 339-4901 |
건강증진 | 건강생활실천사업, 금연, 구강, 어르신건강증진사업, 영양플러스사업 | 339-4801 |
보건지원 | 방문건강관리, 국가암검진, 심뇌혈관질환, 한의약건강증진사업, 재활사업, 모바일헬스케어 | 339-4811 |
치매관리 | 치매안심센터 운영(조기검진, 치매환자 지원 등) | 339-4771 |
정신건강 | 정신건강증진 사업,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 | 339-4831 |
빛가람건강 생활지원센터 | 건강생활지원 프로그램 운영(건강증진 신체활동 등) | 339-4751 |
고객 협조사항
- 보건행정서비스를 원하시면 사전에 전화안내를 받으시고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불편이 있을시 즉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강관리를 위해서 국민건강 생활 지침을 꼭 지켜주십시오.
- 청결을 생활화 합시다.
- 음식은 싱겁고 가볍게 골고루 먹읍시다.
- 예방접종과 건강진단은 때맞추어 받읍시다.
- 과음하지 말고 담배는 피우지 맙시다.
-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활력을 유지합시다.
- 일하며 보람 찾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갑시다.
- 공공질서를 지키며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
- 아껴 쓰고 적게 버려 건강한 환경을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