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는 나주시를 찾아오시는 관광객에게 최대한 편안하고 친절한 관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객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관광지내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관광지를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보존,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하고 특색 있는 관광분위기를 조성하여 우리시를 찾아오시는 관광객이 짜임새 있는 다양한 관광코스를 여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관광객의 불만, 불편의 소리를 크게 듣고 개선하여 다시 찾고 싶은 나주시 관광지를 가꾸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객의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관광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하게 실천하겠습니다.
관광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관광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찾아오시는 관광객의 경우
- 관광지를 찾아오시는 관광객을 맞이할 경우 먼저 인사하고 친절하게 안내 하겠습니다.
- 찾아오시는 관광객을 내 가족처럼 맞이하여 관광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관광홍보 자료를 상시 비치하여 언제나 제공하겠습니다.
- 관광안내 표지판을 설치하여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신 경우
- 전화벨이 세 번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최초 수화자는 먼저 인사말과 소속․성명을 밝힌 후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여 30분 내에 실무자와 통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면으로 문의하신 경우
- 관광안내 홍보책자를 요청하는 경우 당일 내에 송부하겠습니다.
- 건전한 관광 질서 확립을 위하여 관광불편사항이나 위법부당한 행위에 대하여 팩스, 우편, 인터넷 등을 통하여 접수 받겠으며 접수 된지 3일내에 검토하여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관광지내 편의시설물 유지보수
- 관광지내의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물은 적기에 보수하여 관광 불편해소 및 쾌적한 관광지를 조성하겠습니다.
- 관광지내 공중화장실은 위생용품을 상시 비치하고, 화장실 내부는 청결하게 유지 관리하여 쾌적한 관광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전화 및 팩스
서비스내용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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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안내 | 관광과 관광정책팀 | 339-8591~8594 | 339-2811 |
문화재 관리 | 문화예술과 문화재관리팀 | 339-8611~8618 | 339-2922 |
- 주 소 : (우편번호 58263) 전라남도 나주시 시청길 22(송월동) 나주시 관광과 / 문화예술과
- 홈페이지 : http://www.naju.go.kr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처리원칙
- 관광서비스에 대한 불평이나 불만은 신고 즉시 조사에 착수하겠습니다.
- 신고사항에 대한 접수결과는 3일 이내에 전화 등 적절한 방법을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신고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시정조치하고 그 결과를 통보하겠으며,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6일 이상 소요될 경우에는 먼저 예상 소요기간을 통지하여 드린 후 중간 진행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고방법
- 관광 서비스제공 및 관광지 방문시 불편, 부당, 불만족사항은 직접방문, 전화, 인터넷, PC통신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 신고자의 비밀을 절대 보장하며 신고내용에 대한 조치결과를 소정의 기일 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시정 및 보상조치 방법
- 전화통화시 불친절했거나 불쾌했을 경우
- 해당직원 재교육과 동시에 잘못에 대한 사과를 드리고 조치결과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 관광정보를 잘못 가르쳐 드렸거나 내용에 오류 및 누락이 있을 경우
- 관광정보를 즉각 수정 하겠으며 내용이 미흡하거나 누락된 정보가 있을 경우 내용을 추가, 보완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2번 이상 사무실을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과장과 담당자가 함께 정중히 사과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통화시 불친절했거나 불쾌했을 경우
관광객의 의견수렴
- 서면,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에 대한 자문을 받겠으며 보내주신 의견은 관광 시책 수립 및 추진과정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 제출된 의견에 대하여는 처리결과를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중요한 관광시책을 결ㅠ정할 때에는 충분히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겠습니다.
관광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 고객 만족도 조사를 자체적으로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매년 말 나주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은 후손에게 물려 줄 귀중한 재산이므로 문화재를 함부로 대하거나 훼손시키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 문화재보호구역내에서는 화기 및 인화물 사용을 금지합니다.
- 관광지 방문 시 자연환경 보존을 위해 쓰레기 되가져가기를 생활화 합시다.
- 관광지의 편의시설을 우리 집 내 물건처럼 사용합시다.
- 지정된 출입금지 구역에 출입하거나 지정한 장소 외에는 주차 또는 취사행위를 삼가 합시다.
- 관광지를 오염시키는 오물 또는 폐기물을 함부로 버리거나 심한 악취를 내는 행위를 삼가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