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복지행정서비스헌장
나주시 주민복지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은 선진 복지행정 실현을 통하여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나주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사회적 약자에게 제공하는 기본적인 복지서비스는 물론 삶의 질 향상을 포괄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 여성, 장애인 등 모든 시민이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인간의 존엄성과 품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최저생활 보장과 능동적 자립기반을 지원하고, 지속가능하고 생산적인 일자리를 창출하여 일하기를 희망하는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의 각 기관․사회단체 등과 연계함으로써 복지사각 지대를 최소화하는 주민 공감형 나눔복지를 실천해 가겠습니다.
- 주민의 복지와 관련한 모든 민원사항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실현가능한 방향으로 검토하여 신속·친절하게 처리하고, 불친절한 언동이나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실천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 주민이 감동하는 복지행정 구현
- 어르신의 노후 소득보장과 사회참여 확대, 건전한 여가문화 활성화로 경로효친 사상을 앙양하는데 힘쓰겠습니다.
- 여성의 권익신장과 생활안정,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적극 지원하여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장애인의 생활편의와 재활자립 기반 확충은 물론 빈틈없는 의료급여 보장으로 차별과 편견이 없는 지역사회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기초생활 보장과 생업자금 융자지원으로 안정된 생계유지를 도모하고 맞춤형 일자리 제공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위기에 처한 주민을 위한 긴급복지와 사례관리, 유기적 통합서비스 연계․지원으로 절망에서 희망의 불씨를 살려 나가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 단축
- 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과에서 처리하는 각종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는 다음기준에 의하여 처리해 나가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20일인 민원사무는 15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0일인 민원사무는 7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7일인 민원사무는 5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3일인 민원사무는 2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견 수렴
- 홈페이지 운영 안내
- 우리 시에서는 주민의 건의․불편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나주시청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의견제시 방법
- 주민복지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나 제도상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팩스․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 (우편번호 58263 ) 전라남도 나주시 시청길 22(송월동) 나주시청 주민생활지원과 또는 사회복지과
- 전화 : (061) 339-8191(주민생활지원과), 8471(사회복지과)
- 팩스 : (061) 339-2809(주민생활지원과), 2814(사회복지과)
서비스 분야별 담당부서
부서명 | 팀명 | 주요업무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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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생활지원과 | 복지정책팀 | 보훈,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의료급여 | 339-8191, 8193~4 |
희망복지지원팀 | 통합사례관리, 긴급복지, 자활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339-8501~3 | |
통합조사관리팀 | 기초생활보장 총괄, 통합조사관리 | 339-8521~3 | |
아동청소년친화팀 | 지역아동 복지사업(보육, 아동), 청소년 복지 | 339-8641~3 | |
아동보호팀 | 아동학대, 가정위탁아동, 디딤씨앗통장 | 339-8631~3 | |
드림스타트팀 | 드림스타트사업, 지역아동센터 관리 | 339-2545~6 | |
사회복지과 | 노인복지팀 | 노인복지, 경로당, 장사, 노인일자리 | 339-8471~8479 |
여성친화팀 | 여성복지, 다문화가족, 자원봉사 | 339-8481~8485,8487 | |
장애인복지팀 | 장애인복지, 장애인주차구역단속, 보장구 | 339-8491~8496 | |
복지시설팀 | 사회복지시설 운영 지원, 시설기능보강 | 339-8511~8514 | |
재가노인팀 | 남평재가노인복지센터 주간보호서비스 | 339-4871, 4872 | |
중부노인복지관T/F팀 | 평생교육프로그램, 노인일자리사업, 경로식당, 물리치료실 | 333-8900 |
협조사항
- 주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주민복지 행정서비스를 받을 천부적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민복지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 할 수 있도록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나주시청을 방문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문의 하시면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