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기술정보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농업기술센터 영농기술정보행정서비스 분야에 근무하는 농촌지도공무원은 영농기술 보급에 앞장서며 공직자로서 농업인에게 사랑과 신뢰를 주는 고객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 합니다
- 우리는 농업인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친절하고 신속하게 찾아가 도와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새로운 농업기술정보의 신속전파로 농업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는 새로운 시범사업 및 친환경 농업기술 보급에도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는 농업정보, 기술보급의 중심체인 농업기술센터로 거듭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이루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농업인(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 사무실 직원이 방문하는 내방농업인을 맞이한 경우에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대화를 할 때에는 방문객의 인격을 존중하고 편안히 모시겠습니다.
- 또한 내방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진지하게 파악하여 신속하고 적절한 고품격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내방농업인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겠습니다
-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고 약속을 한 직원 또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언제나 담당부서별로 1명씩 근무하여 전화 또는 내방농업인과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걸거나 받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고 최초 수화자가 답변 가능한 문의사항에 대하여는 답변토록 하고 답변이 어려울 경우는 5초내에 담당부서(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해 드리며 농업인의 의문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에 전화 연결시에는 "잠시, 기다려주십시오. 담당부서로 연결시켜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만, 전화가 끊기면 339-000번으로 전화하여 주십시오."라고 정중하고 상냥하게 친절한 태도로 전화를 걸거나 받겠습니다.
-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는 반드시 "감사합니다(또는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입니다." 라는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힌 후 정중하고 상냥하고 친절한 태도로 전화를 걸거나 받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하여 즉시 답변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자세한 내용을 파악한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적인 업무처리의 경우
- 청사내외 환경을 항상 말끔히 하여 찾아오는 내방객으로부터 산뜻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정비하고 사무실 입구에 업무담당 좌석배치도를 설치하여 농업인들이 사무실 내방시 업무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하게 설명하고 질문사항이 없는지를 확인하며 최종적으로 불만 또는 이의 신청 제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지출장을 요구할 경우
- 농업인이 궁금한 사항이 있어 현지출장 요구시 현지출장 요구가 중복되지 않는 한 농업인상담소에서는 8시간 이내, 본소 전문지도사는 1일 이내에 현지출장에 임하여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토양정밀검정 의뢰
-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친환경인증, 논농업직불제, 전략작목, 농가의뢰, 자체검정 등 연4,500점의 토양을 정밀 검정하여 자료를 토양정보 웹시스템에 D/B화함으로써 과학영농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 또한 토양검정 결과에 의해 비료 사용량을 추천함으로써 친환경농업의 실천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토양시료채취 요령에 대해 리후렛을 제작하여 읍·면·동사무소 배부 및 영농교재에 게재하여 영농교육시 토양시료채취 요령을 교육하겠으며
- 토양검정에 의해 작물을 재배하고자 하신 분은 토양시료를 채취, 음지에서 잘 말린 후 배기술지원과로 보내주십시오, 2주 이내에 정밀 검정하여 처방하여 드리겠습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는 기술지원과 과학영농팀(☎ 339-7492)으로 문의하시면 자세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정보 제공
- 주간농사 정보 및 병해충예찰 정보 등 농업기술정보는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제공을 하고 있으며, 농업인상담소에 농업관련 신문 및 월간지를 비치하여 기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무 및 농업인상담ㆍ지도를 하기 위해 읍·면·동에 농업인상담소를 설치하여 운영을 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정보 등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는 가까운 농업인상담소를 찾아 상담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농업인상담소 전화안내
농업인 상담소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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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평농업인상담소 | 331-2004 |
다도농업인상담소 | 337-3013 |
세지농업인상담소 | 331-5030 |
봉황농업인상담소 | 331-4080 |
반남농업인상담소 | 336-1090 |
왕곡농업인상담소 | 335-6647 |
공산농업인상담소 | 335-3008 |
동강농업인상담소 | 335-2070 |
다시농업인상담소 | 335-4016 |
문평농업인상담소 | 336-5008 |
노안농업인상담소 | 335-8673 |
중앙농업인상담소 | 333-5959 |
금천농업인상담소 | 331-7644 |
산포농업인상담소 | 337-1069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불만족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불만족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즉시 주의․교육시키고 같은 사례가 재발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나주사랑 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공표
영농기술정보 행정서비스 목표기준에 대한 이행상황과 고객의 요구와 불만사항을 공정하고 객관성 있게 파악하고 이를 영농기술정보행정서비스헌장에 개선 반영하기 위하여 연1회 행정서비스에 대한 농업인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농업인)이 개선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
- 영농기술 정보 서비스헌장에 제시된 약속 내용을 이행하지 않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은 수시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인 여러분의 불만 사항이나 의견은 매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접수처리 결과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앞으로도 이 헌장에 제시된 내용을 검토하여 주시고 제안해 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의견 제시방법
- 주소 : (우편번호 58296 ) 전라남도 나주시 왕곡면 덕산길 17 나주시청 농업기술센터 제2청사 기술지원과
- 전화 : (061) 339-7461
- 팩스 : (061) 339-2837
농업인들께 당부드릴 말씀
농업인의 입장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농촌지도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의무를 다하고 농업인들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농업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농업인께서는 영농시 발생되는 불편사항에 대해 영농기술 정보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언하여 주시고 불편사항을 즉시 신고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농업인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농업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농업인께서 영농상담을 위해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우리의 고객인 여러분을 성심성의껏 모실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 주시고 의견을 제시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