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도서관서비스헌장
우리 나주시 시립도서관은 시민들의 문화 창조의 온상으로서 도서관의 사회성과 공익성을 재확인하며 시민 모두가 만족할 공간을 만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누구에게나 유익하고 공정한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나주시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자료봉사에 대한 고유한 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책무를 완수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시로 수렴하여 도서관 행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실천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정기적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자료검색 ・ 열람서비스
- 직접 방문하실 경우
-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주기적으로 서가의 자료상태를 점검하여 찾으시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Tel 339-4581~8(나주시립도서관), 339-4591~9(빛가람시립도서관)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를 상담해 오신 경우에는 신속히 안내하고, 부득이 시간이 걸릴 때에는 이용자의 전화번호를 메모한 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을 찾으실 경우에는 반드시 송화기를 손으로 막고 담당직원 호출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직원이 부재중 일 때는 부재 사유를 밝히고 메모를 남겨 담당직원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료대출서비스
- 대출회원증은 신속히 발급(재발급 포함)하여 빠른 시일 내에 자료를 빌려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기한내에 자료를 다 보시지 못하였을 경우, 대출기한 종료 이전에 연락 주시면 1회에 한하여 1주일 연기해 드리겠습니다.
- 대출자료의 반납은 폐관시간까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한 회원들에게는 방문 대출 ・ 반납을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처리원칙
- 자료검색·열람, 대출 서비스를 준수하지 못함으로써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즉시 시정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처리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시방법
- 이용자께서는 나주시청 또는 나주시 시립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사항을 신고하거나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 자료검색, 열람, 대출 서비스 미 준수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사례
- 이용자께서는 나주시청 또는 나주시 시립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사항을 신고하거나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
-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 (우 58266) 전라남도 나주시 영산포로 185-6(영산동) 나주시립도서관 , 전화번호 (061)339-4581~8, FAX (061)339-2812
- 주소 : (우 58217) 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로 717(빛가람동) 빛가람시립도서관, 전화번호)(061)339-4591~9, FAX(061)339-2812
- 홈페이지 : 나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바로가기(http://lib.naju.go.kr)
이용자 협조 사항
이용자께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은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질서를 지켜주십시오
- 도서관 내에서는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휴대폰의 사용을 자제해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를 훼손하지 말고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자료의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십시오.
-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 추천하여 귀감을 삼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