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죽리
- 등록일 2020.04.16 13:13
- 조회수 540
- 등록자 관리자
송죽1리(창촌)
마을형성 : 당초 광산김씨가 살았으나 해남김씨, 나주박씨가 입촌해 오늘에 이름.
지명유래 : 뒷산 지형이 거북이형으로 거북바갓 뜻으로‘外葉’외겹으로 부르다 조선조 제민창과 일제강점기때 제창이 있어 제창이라고도 불러오다 해방후 창촌이라 칭함.
송죽1리(방아)
마을형성 : 나주인 나주박씨가 나주에서 1700년경 봉의산 서쪽 뒷편에 거주하다가 이곳에 이주하여 터를 잡았음.
지명유래 :蓮花渡水격이라 하여 방아동이라 칭하고 있으나 이곳 주민은 방아도구로 다리를 놨다하여 방아다리라고도 부르고 있다.
송죽1리(죽현)
마을형성 : 충청인 박순의 부친 박우씨가 1540년경 해남김씨 처녀와 혼인 이주하였음.
지명유래 :당시 대나무가 많고 구릉 넘어가는 고개 위치로 죽현이라 칭함.
송죽2리(귀엽)
마을형성 : 해남김씨 시조인 인이 이태조의 막장이자 태종때 오휘도총부 부총관을 지내고 해남으로 입향한 후 영산강을 따라 이곳에 정착하였으니 1400년경이다.
지명유래 :주변지형이 거북형으로 구업이라 하며 호칭은 귀엽이라 한다.
송죽3리(어성)
마을형성 : 해남인 금여흠이 1700년경 구업에서 이곳으로 이주 터를 잡았다.
지명유래 :산세가 달 형국과 별이 이어져 늘어져 있는 모습과 같다하여 어성이라 칭함.
송죽3리(쌍정)
마을형성 : 해남인 김만영이 宣祖朝에 洗馬를 지내고 귀향해 이곳에 터를 잡았다.
지명유래 :宣祖朝에 洗馬벼슬을 지내고 귀향한 김만영이 정자를 세워 풍류를 즐겼고 또한 정자에서는 강론하였다 하여 쌍정이라 칭하였다.
- 담당부서 왕곡면 총무
- 전화 061-339-3635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은 페이지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