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남도산림연구원
- 다도 도래 한옥마을
- 드들강 솔밭유원지
1전라남도 산림연구원
전라남도산림연구원는 산림생태계나 임업에 관련된 연구를 하는 도립 연구원이다. 이 곳에 잘 알려진 나주 산포 수목원이 있다.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는 KBS 1박2일 촬영, 구미호외전, 프레지던트 등 드라마 촬영과 서인국의 ‘부른다’ 뮤직비디오, 우리은행 CF 등 TV에도 자주 등장하며 전라남도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꼽히고 있다.
또한 수목 피해를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해 1998년에는 전남나무병원을 개설했다. 또한 산림연구원에는 메타세콰이어 뿐 아니라 잔디광장, 토피어리(Topiary), 잣나무숲, 온실, 유용식물원, 약초원, 미로원, 상록수원,희귀식물원, 표본수원, 삼나무원, 기념식수원, 방향식물원 등 좋은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2다도 도래 한옥마을
도래 마을은 풍산 홍씨의 대를 이어가며 살고 있는 한옥 마을이다. 나주시 전역을 둘러보아도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통가옥의 분위기를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는 마을이다. 마을의 맥이 세 갈래로 갈라져 '내 천'자 형국을 이루는 까닭에 ‘도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자도 많아서 마을 어귀의 양벽정을 비롯해 영호정, 계은정, 서벽당, 귀래당, 홍기헌 가옥(중요민속자료 제 165호), 홍기응 가옥(중요민속자료 151), 홍기창 가옥(전라남도민속자료 9), 홍기종 가옥(전라남도민속자료 10) 등 문화적 가치가 있는 고색창연한 건축물들이 즐비하다.
3드들강 솔밭유원지
드들강 솔밭유원지는 도시와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청정자연이 숨 쉬고 있어 캠핑을 하기에도 아주 좋은 곳이다. 소나무들은 각자의 기품있는 모습으로 멋들어진 풍경을 만들고, 노송들의 아름다움이 마음속까지 차분하게 만들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