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대비 행동요령 안내
가정에서는
우리집과 주변에 비가 새거나 무너져 내릴 곳이 없는지 사전에 점검 보수하고, 낡은 지붕은 비닐등으로 단단히 덮고 묶어서 날아가지 않도록 한다. 집안팎의 하수구는 물론 배수구의 막힌 곳을 정비하고, 오래된 축대, 담장은 넘어질 우려가 없는지 미리 정비하고 위험한 곳은 표지판을 설치한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양수기, 손전등, 비상식량, 식수, 비닐봉지 등을 준비한다.
상습침수지역에서는
우리집이 수해상습지구, 고립지구, 하천범람우려지구 등 어떤 지구에 속하는지 미리 알아두고 대피로 지정된 대피장소, 헬기장을 반드시 알아두시고 전화, 확성기 등 통신수단을 확보하여 둔다. 가까운 행정기관의 전화번호는 온가족이 알수 있는 곳에 비치하고 이웃간의 연락방법을 알아 둔다.
농촌이나 산간지역에서
배수로를 정비하고 가건물, 비닐하우스등은 버팀대를 보강하거나 단단히 묶도록 하고 위험한 급경사나 산사태가 날 위험이 있는 곳인 미리 둘러보고 위험이 있는 곳의 접근을 막는다.
계곡 야영, 해수욕, 낚시터에서는
라디오를 휴대하여 기상청취를 습관화하고 기상악화시 스스로 판단하는 자만심을 버리고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다.
각종 공사장에서는
배수시설 및 양수기 등 응급대책에 필요한 수방물자를 비축토록 하고 취약요인에 대한 일제점검 및 정비를 실시하여 안전사고를 미리 막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