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공사
- 산포홍련마을
- 전라남도 산림연구원
- 다도도래한옥마을
- 나주호
- 불회사
1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은 전력자원의 개발과 공급을 주로 하는 공기업으로 2만명이 넘는 임직원을 보유한 대한민국 일등 공기업이다. 우리나라에서 삼성그룹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기업 서열 1위이기도 하다. 빛가람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한전본사 신사옥은 연면적 98,629제곱미터, 지상 31층 규모로 광주전남에서 가장 위용있는 건물이다.
전물 전체 사용 에너지의 42%를 신재생 에너지로 지급함으로써 2015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2산포홍련마을
나주시 산포면 화지홍련마을로 연꽃으로 아름다운마을이며, 현재 74호가 마을을 이루고 150여명이 살고 있다. 농촌체험휴양마을로지정되어 숙박,체험 등 연방죽주변 산책로조성 연과관련된체험. 농사체험, 염색체, 등 다양한 체험이 되고 있다.
3전라남도 산림연구원
전라남도 산림연구원는 산림생태계나 임업에 관련된 연구를 하는 도립 연구원이다. 이 곳에 잘 알려진 나주 산포 수목원이 있다. 전라남도 산림연구원는 KBS1박2일 촬영, 구미호외전, 프레지던트 등 드라마 촬영과 서인국의 ‘부른다’ 뮤직비디오, 우리은행 CF 등 TV에도 자주 등장하며 전라남도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꼽히고 있다.또한 수목 피해를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해 1998년에는 전남나무병원을 개설했다.
또한 산림연구원에는 메타세콰이어 뿐 아니라 잔디광장, 토피어리(Topiary), 잣나무숲, 온실, 유용식물원, 약초원, 미로원, 상록수원,희귀식물원, 표본수원, 삼나무원, 기념식수원, 방향식물원 등 좋은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4다도 도래 한옥마을
도래 마을은 풍산 홍씨의 대를 이어가며 살고 있는 한옥 마을이다. 나주시 전역을 둘러보아도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통가옥의 분위기를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는 마을이다. 마을의 맥이 세 갈래로 갈라져 '내 천'자 형국을 이루는 까닭에 ‘도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자도 많아서 마을 어귀의 양벽정을 비롯해 영호정, 계은정, 서벽당, 귀래당, 홍기헌 가옥(중요민속자료 제 165호), 홍기응 가옥(중요민속자료 151), 홍기창 가옥(전라남도민속자료 9), 홍기종 가옥(전라남도민속자료 10) 등 문화적 가치가 있는 고색창연한 건축물들이 즐비하다.
5나주호
나주호는 저수량 9,120만톤의 농업용수 공급원이며 붕어,잉어,향어등의 담수어족이 많아 내수면 낚시터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나주호 붕어와 잉어는 주변에 우거진 비자나무 숲 덕택에 기생충이 없다는 속설이 있어서 나주를 찾는 낚시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근에는 불회사, 운흥사, 화순 운주사 뿐 아니라 삼림욕장이 조성되어 있어서 주변의 경관이 빼어나 휴양지로도 손색이 없다. 나주호는 낚시터, 물과 산과 불교 유적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 경관으로 인해 나주에서 인기 있는 여행코스이다.
6불회사
나주 다도면은 조선시대 숭유억불정책 아래서 많은 스님들이 모여 들었던 곳이다. 불회사는 원래는 불호사 였으나 1800년대 이후 불회사로 바꾸어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다. 불회사의 창건에 대하여 여러가지 설이 있다. 그러나 인도 고승이 그 시초이며 또한 금관가야 김수로왕의 왕비가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였다는 사실을 보면 그 당시에 벌써 인도와 교역이 있었고, 이를 통해 불교가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불회사는 아름다운 대웅전과 문화재와 보물, 일봉암이 있는 역사적인 장소이다.
절 주위의 전나무, 삼나무, 비자나무 숲이 있다. 또한 단풍이 가장 늦게 드는 지역으로 단풍 빛깔을 가장 아름답게 오랫동안 볼 수 있다.